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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어에 의한 세속가곡. 12∼13세기의 단선율 샹송, 14∼15세기의 다성 샹송의 등장과 발전, 16세기 다성 샹송
의 전성 시대, 17세기 이후의 보드빌, 베르즈레트 등으로 일컬었던 서민적인 노래, 19세기의 멜로디라고 했던 예술 가곡 등, 범위가 매우 넓고, 종류도 많은데, 음악사적으로는 16세기의 다성 샹송까지가 특히 중요하다.
샹송의 역사는 12세기로부터 13세기말까지 남프랑스에서 활약한 트루바두르*와 북프랑스에서 활약한 트루베르*의 음유시인 시대에 시작된다. 그들은 궁정 생활, 기사도 정신, 여성에 대한 연정 등을, 가사와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었던 단성가곡으로서 불렀는데, 그 사용된 가곡의 형식은 14세기에 들어서자 G. 드 마쇼 등에 의해 다성으로 작곡되기에 이르렀다. 마쇼 가곡의 중심을 이루는 롱도, 비를레, 발라드, 레(lai)라는 형식은 모두 음유시인 시대까지 소급할 수가 있다. 15세기에 들어서면서 이 형식은 뒤파이나 뱅시와 등의 3성 샹송에 의해 한층 세련되어, 서정적, 궁정적, 전아함을 갖추게 되었으며, 15세기 후반에는 오케헴 등에 의해 모방대위법의 기법도 도입하게 되었다.
16세기에 이르러 샹송은 자유형식을 채택하여 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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